삼림환경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상태바
삼림환경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 안형진
  • 승인 2010.06.25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림생태계의 보전을 위해 종합적인 대기화학 관측 필요

삼림생태계 [森林生態系, forest ecosystem]

삼림 속에서 살아가는 생물들과 자연환경으로 성립되는 하나의 물질 생태계이다.

삼림생태계란 생물권 중에서 수목이 주도권을 쥐고 있는 지구상의 생태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삼림생태계의 구성요소는 생물적 구성요소와 무기적 환경요소로 구분된다. 생물적 구성요소로는 생산자인 녹색식물과 소비자인 야생동물과 곤충, 그리고 분해자인 미생물 등이 있다. 무기적 구성요소로는 대기 ·물 ·토양 ·빛 등이 있다.

삼림생태계 속에서는 작용(action: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역작용(reaction:생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상호작용(coaction:생물과 환경이 서로 미치는 영향)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녹색식물의 광합성작용으로 시작되는 무기물유기물 → 무기물과 같은 과정의 물질대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에너지 또는 물질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극상림(climax forest)과 같은 울창한 삼림생태계에서는 환경요인과 생물(종조성 및 생물량 등)간에 생물학적 평형을 유지하면서, 유기물의 생산 → 소비 → 분해와 같은 유기물 순환과 토양 → 식물 → 대기와 같은 과정을 거치는 물의 순환도 일어나고 있다.

특히 삼림생태계의 기능은 목재생산 이외에 생물의 종다양성보존, 수질정화, 대기오염정화, 홍수조절, 보건휴양 등의 공익적 기능이 타생태계보다 매우 크다.  자료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고산 산악지역에서 고사목이 증가하는 등 삼림쇠퇴는 우리나라 산악지역에도 증가하고 있어 온대지방의 산업활동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는 시각이 있다. 한라산 고산지대와 지리산 고산지역의 구상나무 쇠퇴현상, 전나무를 비롯한 침엽수림의 피해는 우리 고유수목의 쇠퇴를 초래하고 있어 심각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 가평군의 울창한 산림 ⓒ 2010 류기석

특히 고산지대는 운무 발생이 적은데, 운무는 강우에 비해서 대기 중의 함유 수분량이 적어서 유입된 오염물질이 희석되지 않으며, 운무의 액적 직경도 10~50미크론 정도로 강우보다 입경이 작아서 단위부피당 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을 흡수하기 쉽다. 이에 따라 오염물질이 고농도로 유지된다.

또한 나뭇잎을 포함한 수관은 삼림생태계가 잘 보전될수록 침적을 막아서 상대적으로 토양침적을 지연시키므로 삼림수관의 산성침적도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Tanzawa Oyama 고산지역에서 에어로졸 등 대기화학 관측으로 삼성침적이 삼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삼림생태계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산성가스와 암모니아 및 에어로졸 등으로, 대기화학물질과 함께 운무와 수관상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950년대 말부터의 미국/캐나다 접경지역 고산지대와 동부 유럽, 하와이, 일본 등 전 세계적인 수목생장 쇠퇴현상은 지구온난화와 함께 지구적인 환경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기 질, 토양 및 삼림생태계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1990년대 이후 한라산 등에서 계속되고 있으므로 환경변화와 수목생장 쇠퇴현상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 대책도 강구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일과성 측량조사보다는 지속적인 장기조사에 의한 시계열데이터의 축적으로 효과적인 삼림생태계의 보호대책이 필요함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다.

삼림생태계의 보전은 지역적이나 지구적으로 매우 중요해서 삼림에 미치는 대기오염물질의 영향을 규명하는 것은 중요한 연구과제가 된다. 전국적인 삼림쇠퇴 현상을 보이고 있어 수목의 고사가 예상되는 삼림지역은 대기오염물질의 관측뿐 아니라 건성 침적량, 습성 침적량 및 안개비 침적량 등의 대기 침적량을 포함한 종합적인 대기화학 관측이 필요하다. 삼림쇠퇴와 대기오염과의 인과관계를 해명하려면 현장에서 장기간의 관측으로 영향을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출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