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 십자가 2
상태바
제자들 십자가 2
  • 김홍한
  • 승인 2021.03.03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자들 십자가 2
-여 제자들-

  석가모니는 탁발했지만 예수께서는 탁발했다는 기록이 없다. 그렇다고 일하셨다는 기록도 없다. 대신 예수께는 후원자가 있었다. 주로 여인들이다. 여인들은 제자이면서 동시에 후원자들이었다.  

  여 제자들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처형당하실 때도 그곳에 있었고 부활의 빈 무덤을 제일 먼저 찾아간 이들도 그들이었다. 예수께 향유를 부은 여인의 헌신에(마26:1-5) 필적할 만한 헌신을 남자 제자들에게서는 찾아볼 수가 없다. 여제자인 마르다의 신앙고백(요11:21-27)은 베드로의 신앙고백보다 훌륭하건만 남성 중심의 사고에 젖어있는 우리들의 눈에는 드러나지 않는다.
  이러한 여 제자들이 물심양면으로 예수님을 따라 다니고 충성했건만 그들에 대한 기록이 극히 적어서 유감이다. 

    그 뒤 예수께서는 여러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시며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고 그 복음을 전하셨는데 열 두 제자도 같이 따라 다녔다. 또 악령이나 질병으로 시달리다가 나은 여자들도 따라 다녔는데 그들 중에는 일곱 마귀가 나간 막달라 여자라고 하는 마리아, 헤로데의 신하 쿠자의 아내인 요안나, 그리고 수산나라는 여자를 비롯하여 다른 여자들도 여럿 있었다. 그들은 자기네 재산을 바쳐 예수의 일행을 돕고 있었다.(눅8: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