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
상태바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
  • 박철
  • 승인 2020.10.26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 박철 목사 '기자회견문'

오늘 오전11시 울산시청에서 있었던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전국 순회 기자회견 발언 전문입니다.

울산 시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탈핵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 박철 목사입니다. 여러분, 세상에서 가장 못난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아십니까? 깨달음이 없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지금부터 9년 전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를 경험했습니다. 티비를 통해서 생중계되는 장면을 보면서 말할 수 없는 공포를 느꼈습니다. 우리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를 경험하면서 핵발전소가 절대로 안전한 것이 아니라 매우 위험하고, 인재든 자연재해든 핵발전소에 사고가 생겼을 경우 돌이킬 수 없는 엄청난 재앙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깨닫게 되었습니다.

4년 전, 경주에서 리히터 규모 5.8 지진을 경험하면서 우리나라도 지진으로부터 절대로 안전한 나라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자기에게 주어진 환경을 통해서 학습하기도 하고 깨닫게 되기도 하는 거지요. 성숙한 사람은 어떤 일을 통해서 이렇게 배우기도 하고 깨닫게 되기도 하는 거지요. 그런데 질이 떨어지는 사람은, 미성숙한 사람은 도무지 깨달음이 없어요. 후쿠시마 핵폭발 사고를 보고도, 경주지진을 경험하고도 깨달음이 없어요.

누가 그렇습니까? 핵마피아세력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오로지 돈밖에 몰라요. 물론 자본주의 세상에서 돈이 중요하지요. 그러나 돈 보다 더 소중한 삶의 가치가 있습니다. 그게 생명과 안전입니다. 그런데 핵마피아세력들 눈에는 돈만 보이지, 사람의 생명과 안전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은 우리나라가 탈핵을 하면 당장 나라가 망할 것처럼 떠들어댑니다. 완전 근거 없는 가짜뉴스입니다.

핵발전소의 문제점이 많지만 가장 큰 문제는 공동체성을 파괴한다는 것입니다. 한수원은 언제나 돈을 미끼로 사람들을 유혹하고 유인합니다. 참으로 고약한 짓입니다. 그러다보니 핵발전소나 핵시설에 대해서 찬성하는 주민, 반대하는 주민이 생겨나게 됩니다. 정답고 훈훈했던 공동체가 살발해집니다. 동네 인심이 흉흉해집니다.

두 번째 핵발전소는 해결할 수 없는 핵폐기물을 남긴다는 것입니다. 좋아요. 보수언론과 핵산업종사자들의 주장대로 핵발전소를 짓고, 핵시설을 얼마든지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핵폐기물을 처리할 능력이 없습니다. 땅속 깊이 굴을 파고 거기에 핵폐기물을 저장하고 콘크리트로 차단을 해도 반감기가 10만년이 된다는 겁니다. 10만년이 지나도록 위험 속에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 우리 후손들에게 그런 끔직한 재앙거리를 유산으로 물려주겠단 말입니까?

지금 문재인 정부는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 찬반을 묻는 울산북구 주민투표에 94.8%가 반대했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밀어붙이겠다는 것입니다. 탈핵을 약속한 문재인 정부가 핵마피아세력들에게 완전 경도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 왜 한수원을 비롯하여 핵마피아세력들이 맥스터를 강행하려고 할까요? 핵발전소마다 핵폐기물이 포화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핵발전소를 새로 지으려면 핵폐기물을 처리할 시설을 만들지 않고는 핵발전소 추가 건설이 어렵기 때문에 저렇게 밀어붙이는 겁니다.

저 개인적인 생각은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을 한수원 본사나 연수원부지에 건설하기를 제안합니다. 저들이 절대 안전하다고 확신하고 있으니 한수원 본사는 연수원 부지에 세워서 전문가들이 관리하게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국회 또는 <국민의 힘당> 연수원부지에 짓고 핵발전을 주장하는 의원실이 관리하게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서울대학교 내에 짓도록 하는 것입니다. 참여정부 시절 방폐장 논란 때 서울대 공대교수들이 유치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여기도 전문가들이 수두룩하니 저들이 관리하게 하는 것입니다. 제 제안이 불손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들 전문가가 시설을 유치하거나 대안을 만들면 됩니다. 왜 선량한 주민들을 갈라치기하고 불신을 조장하고 끊임없이 괴롭히는 것입니까?

울산 시민여러분,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전국순회 캠페인단이 오늘 울산을 방문했습니다. 이들에게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들의 발걸음을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이땅에 가짜탈핵이 물러가고 진짜탈핵이 꽃을 피우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글쓴이 박철님은 탈핵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