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가을과 겨울'을 소개합니다.
상태바
다큐멘터리 '가을과 겨울'을 소개합니다.
  • 유미호
  • 승인 2020.09.2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큐멘터리 <가을과 겨울>은 인류가 발달시켜온 산업문명이 계속 번영할 수 없으며 쇠퇴와 종말의 조짐을 보여주고 있고, 인류에게 추운 겨울과 같은 시련이 닥치기 전 이에 대비하여야 할 때라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습니다. 그 대안을 찾기 위한 노력의 최전선에 선 사람들도 보여줍니다. <제국문화의 종말과 흙의 생태학>(The Final Empire)의 저자 윌리엄 코키가 직접 출연하여 많은 부분을 설명해 줍니다.

이 영화는 우리가 지금 직면하고 있는 파국적인 환경 변화의 원천을 이해하도록 과거로 돌아가는 여정을 펼칩니다. 맷 앤더슨 감독은 1만6천 마일을 여행하며 우리의 현대 산업 세계와 환경파괴가 일어나는 현장을 직접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인류학자와 생태건축가. 심리학자, 언론인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의 가장 진보적인 사상가들이 인류와 지구의 역사 이야기를 집단적으로 재창조하면서 우리가 가야 할 절실하게 필요한 길을 비추어줍니다.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과 한국교회생명신학포럼 그리고 순환경제연구소는 한국의 시청자들에게

절박한 생태위기의 상황에서 지금까지의 삶의 방식을 성찰하고 미래의 전망을 가질 수 있는 작은 실마리를 보여주기 위해 이 다큐멘터리의 한글 자막판을 준비하였습니다.

21세기를 위한 생존 안내자인 <가을과 겨울>은 맷 앤더슨 감독을 비롯한 모든 분들의 수고로

을 제작·준비되었습니다. 코로나와 기후변화로 초래된 문명의 위기 앞에 지구상의 모든 생명과 공존하는 생명평화의 영성으로 많은 이들의 의식이 깨어나서 생태문명과 평화운동의 길로 다가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 영화 소개 ***

가을과 겨울(Fall and Winter)

. 상영시간: 역사 드라마/모험 ‧ 1시간 42분

. 개봉일: 2013년 5월 31일 (뉴욕)

. 감독: 맷 앤더슨

. 제작자: 테일러 펠트너

. 작곡가: 샘 핀들레이, 벤 브런네머, D. A., 트레스 워렌

. 촬영: Joey Silvera, 폴 파크, 데이빗 블랙

. 출연진: 크리스 헤지스, Stanislav Grof, 마이클 파렌티, 그레이스 리 보그스, 마이클 E. 레이놀즈

- 제작: Earth Lodges Studio(Matt Anderson 감독)

- 한글 자막 작성: 이승무 (순환경제연구소)

- 한글 자막 편집・제작: 이경선 (청년)

- 한글자막판 업로드: Films for Action

- 후원: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한국생명신학포럼

*** 영화 보기 ***

https://www.filmsforaction.org/watch/fall-and-winter/

(cc라고 된 부분에서 한글자막을 선택하세요)

*** 추천사 ***

“지적으로 강력하고 시각적으로 충격적인, 위험에 처한 문명에 대한 고발...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떠오르는 환경 파국들의 심장에 놓인 심리적, 역사적, 영적 요인들을 들여다본다.”

-퍼블릭 라디오

"가을과 겨울"은 서사시이면서 미국 전역을 제대로 사진 촬영하며 다닌 기행으로서 펼쳐지는 지구적 위기를 무엇이 유발하고 있는지를 탐색한 기행이다. 오염, 가뭄 그리고 줄어드는 자원들이 지금 이 파국들을 몰고 오는 엔진 자체를 위협한다. 바로 문명 자체인 것이다. 대규모 위치이동이 우리 생전에 벌어지고 있으며 우리 세계는 결코 전 같지 않을 것이다.

이는 절망의 이야기이지만 자연과의 조화로 되돌아가는 우리의 길을 찾으려는 집중적인 노력이라 해야 할 것이다. 가을과 겨울은 과거의 지혜를 받아들이는 가운데 미래를 위한 신통한 새로운 전략들을 발굴한다. 21세기를 위한 생존 안내인 것이다.

"우리에게 현재의 환경문제들에 대한 장기적 관념을 갖게 해 준다. 우리가 알고 이해하는 세계 내에 이미 있는 것으로서 우리가 전에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들에 당신의 정신을 일깨워주려고 시도한다."

-마티네

"이 사람들은 물론 오늘날의 급진파들이다. 그러나 자연에 대한 사랑 때문이 아니라 해도 필요에 의해 미래에 그들이 만들어낸 것들이 인기를 끌리란 것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CBS 미네소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