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5주년 평화, 번영, 자주, 통일 8.15시민대회추진위원회” 발족
상태바
“광복 75주년 평화, 번영, 자주, 통일 8.15시민대회추진위원회” 발족
  • 박찬영
  • 승인 2020.06.1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의 통일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조직적 참여가 필요하다

 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6월 13일, ‘광복 75주년 평화, 번영, 자주, 통일 8.15시민대회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를 발족했다. 추진위는 6.15 남측위원회 회의실에서 제 단체 대표자 회의에서 발족하였고, 자리를 옮겨 광화문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추진위는 8.15시민대회를 준비하고, 대회 성사를 통해 풀뿌리 시민단체와 깨어있는 통일시민들과 함께 국가주권회복과 평화통일번영을 위한 범 국민여론형성에 기여하고자 발족했다.

 기자회견은 서울 통일의 길 대표 조원호님이 사회를 맡았고 예수살기 상임대표 조헌정님의 여는말씀으로 시작했다. 조헌정님은 “민이 중심이 된 통일운동을 해야한다는 역사인식을 갖고 시민이 중심이 된 통일운동을 다시 한 번 뜻을 모아서 해보자”며 “우리가 역사의 주인이고 통일의 주인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함께 힘을 모으는 대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발언했다. 이어진 각계 발언에서는 동학실천시민행동 대표 이요상님이 “통일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이 8.15행사에 잘 담겨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시민들의 열망이 물꼬를 터서 통일의 길이 앞당겨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서 액션원코리아 상임대표 정연진님은 “촛불시민들이 자주, 평화의 물결에 동참할 수 있는 8.15를 만들자”며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활짝 열어나가자!”고 외쳤다.

 이후 계단으로 자리를 옮겨 기자회견문 대신 참가자들이 직접 적은 피켓선언을 낭독하는 순서로 이어졌고, 끝으로 통일역을 향해가는 기차형상으로 참가자들이 줄지어 행진하는 퍼포먼스로 6.15 20주년 기념대회장까지 행진했다. 오늘 발족한 이 추진위는 8.15행사까지 100여개의 단체로 구성하여 여러 사업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 기자회견 사진

각계발언 : 이요상님
각계발언 : 이요상님
각계발언 : 정연진님
각계발언 : 정연진님
통일기차
통일기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