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겨울왕국)로 보는 살림생각
상태바
영화(겨울왕국)로 보는 살림생각
  • 유미호
  • 승인 2020.04.13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글 / 김주원,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코디

여러분은 겨울왕국 1을 보셨나요? 보셨다면 어떤 내용이었는지 말할 수 있나요? 아마도 대부분은 ‘진정한 사랑’에 대한 이야기라고 답하실 것 같습니다. 진정한 사랑이 없이는 풀리지 않는다는 저주에 걸린 안나는, 첫눈에 반한 왕자 한스나 도망친 언니를 찾는 여행 중에 만난 크리스토프가 아니라, 언니인 엘사를 향한 사랑 덕분에 저주가 풀립니다. 이처럼 겨울왕국 1은 이성 간의 연애만이 사랑이 아니라, 안나와 엘사처럼 가족을 서로 아끼고 좋아하는 마음 역시도 진정한 사랑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지요.

그렇지만 오늘 할 이야기는 사랑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바로 환경 이야기지요. ‘겨울왕국에 무슨 환경 이야기가 있어?’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겨울왕국의 주제는 환경 이야기가 아닙니다. 누군가 “겨울왕국은 환경 보호를 해야 한다는 내용이야!”라고 말한다면 영화를 제대로 보긴 한 게 맞는지 의심부터 들겠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니랍니다.

겨울왕국 1에서 아렌델의 여왕 엘사는 모든 것을 얼려 버릴 수 있는 자신의 초능력을 남들에게 들키게 되자 두려움에 도망치고 맙니다. 그 과정에서 엘사의 능력이 제어를 벗어나는 바람에 아렌델은 혹한이 찾아오게 되지요. 안나는 이러한 갑작스러운 기후 위기가 엘사의 능력 때문임을 알고 나라를 원래대로 돌려놓기 위해 엘사를 찾게 됩니다.

기후 위기라는 말을 어디선가 들어보셨나요? 아렌델의 기후 위기는 마법 때문에 발생하지만, 현실의 기후 위기, 지구 온난화는 그렇지 않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그전과는 비교조차 되지 않을 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도 놀랄 만큼 빠르게 상승했으니까요. 그 이전에는 빙하기에서 간빙기까지 1만년 동안 약 4°C가 상승했던 것이 가장 빠른 온도 상승이었는데, 산업혁명 이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100년 동안 약 1°C가 상승했으니 25배나 더 빠르게 더워지는 셈입니다. 결코 자연스러운 변화가 아니지요.

겨울왕국 1은 나라가 얼어붙는 이야기인데 갑자기 왜 지구 온난화 이야기인지 의아하게 생각하실 분이 많을 텐데, 사실 혹한 역시도 지구 온난화와 관련이 있답니다.

지구가 뜨거워지면 북극의 온도는 다른 곳의 온도보다 3배가량 빠르게 오르게 됩니다. 북극의 하얀 빙하는 열을 반사하지만, 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아 어두운 바다가 되면 열을 흡수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 탓에 지구의 더운 곳과 추운 곳의 온도 차이가 줄어들게 되면 더운 곳에서 추운 곳으로, 또 추운 곳에서 더운 곳으로 순환하며 지구의 열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바람이 느려지며, 우리나라 같은 중위도 지역은 심할 경우 순환이 멈추고 맙니다. 여름에 폭염이 오고, 미세먼지가 흩어지지 않은 채 눌러앉는 것도 이 때문이지요. 동시에 북극의 한기가 내려오는 것을 막고 있던 제트 기류 역시도 느려지면서 한기가 새어 나오게 되니 겨울 역시도 더 추워지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이 지구의 평균 기온이 단 1도 올라갔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랍니다.

다행히도 꽁꽁 얼어붙었던 아렌델은 다행히도 엘사가 돌아와 능력을 제어할 수 있게 되면서 마법이 풀리고 원래의 기후로 돌아가게 됩니다. 엘사는 자신이 만들어낸 위기를 스스로 해결해내고, 아렌델을 잘 다스릴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수많은 과학자들은 현실의 기후위기가 인간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말합니다. 주께서는 우리들에게 창조세계를 ‘잘 다스리라’하셨는데, 막상 우리들은 욕심에 눈이 멀어 창조세계를 잘 다스리기는커녕 점점 망가트리고 있는 셈입니다. 엘사가 스스로 얼어붙게 만들었던 왕국을 다시 녹여 원래대로 돌려놓은 것처럼, 인간에게는 스스로 만들어낸 위기를 해결할 의무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에는 엘사처럼 마법을 부려 간단히 위기를 해결할 방법은 없지요.

이런 상황에서 우리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과 나눔

1. 겨울왕국 2를 보며 내용 중 어떤 부분을 통해 기후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생각해봅시다.

 

2. 주께서는 창조세계를 ‘잘 다스리라’고 하셨습니다. ‘잘 다스리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잘 다스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기후위기의 원인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두세 사람과 함께 이야기해봅시다.

 

- 원글보기

https://ecochrist.blog.me/2219010919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