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수행 4가지
상태바
용감한 수행 4가지
  • 김기원
  • 승인 2020.01.2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찍 롭돈 (위대한 티벳 여성 스승)

- 허물을 밝히라. 널리 알려라. 숨기고 싶은 것, 부끄러운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잘못을 인정합니다. 숨기고 있기 때문에 우리 안에 계속 남아 있어요. 내어놓으면 정화가 되요. 마음을 방어하지 않고 마음의 상처를 노출하는 것이 힘이며 치유입니다. 벌거벗은 모습으로, 벌거벗은 마음으로 살 수 있는 용기 입니다. 이것이 수행이며 사랑입니다. 

- 무서운 곳에 가라. 아픔과 두려움을 직면하는 겁니다. 고통으로부터 도망가지 않고 고통으로 파고 들어갑니다. 직면하면 생각만큼 무섭지 않고 치유가 됩니다. 고통을 생생하게 알아차릴 수 있는 용기입니다. 

- 집착하는 것을 주라. 집착하는 물건을 남에게 줄 수 있고 집착하는 사람에게는 자유를 줄 수 있는 용기입니다. 집착하는 사람과 재산과 (죽을 때) 영원히 헤어질 겁니다. 무상을 감지하여 미리 내려놓는 것이죠. 

- 싫은 사람을 도와주라. 피하고 싶은 사람, 어려워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는 겁니다. 미운 사람에게 신경을 써서 따뜻한 마음으로 따뜻한 말을 합니다. 개인감정을 떠나서 공평하게 인간답게 대할 수 있는 용기입니다. 자비심을 개발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수행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습관적으로 용기를 내지 못합니다. 에고는 겁쟁이입니다. 수행자는 용감한 존재입니다. 용기는 변화의 근원, 사랑의 시작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