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독서모임#1에 초대
상태바
살림독서모임#1에 초대
  • 유미호
  • 승인 2018.03.07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로처치 Slow Church, 크리스토퍼 스미스 · 존패티슨(새물결플러스,2015)

서로 진심을 다해 만나고, 소외받는 이웃에게 나의 것을 나누며,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살림”의 삶을 살고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빠른 것이 항상 좋다’는 사회적 통념 속에서 효율성과 예측가능성, 통제성을 따르며 진정한 나를 만나는 가치들을 놓치고 살아갑니다.

「슬로처치」를 함께 읽으며 ‘재촉하지도 않으시고, 서두르지도 않으시는’ 하나님을 만나기 원합니다.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차분하고 세심하게 나누며, 의미 있게 소통하는 자리가 되길 원합니다. 빠름의 문화 속에서 놓치고 있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살리는 삶과 신앙’에 대한 그리움으로 바꾸어 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슬로처치의 가장 중요한 비전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화해의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돕고, 모든 피조물이 각자가 부름 받은 자리에서 함께 성장함으로써 샬롬의 기쁨을 온전히 누리게 하는 데 있다.’ (57p)

‘사람과 그 사람이 사는 지역이 서로 섬세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우리가 내리는 결정이 가져올 영향에 대해 깊고 넓게 생각하며,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한다면, 우리의 삶은 필연적으로 느리게 흘러갈 수밖에 없다. 재촉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은 화목하게 하시는 당신의 사역에 주목하는 삶으로 우리를 부르셨다.’(179p)

‘생명력 넘치는 공동체를 만드는 일은 이웃, 땅, 모든 생명 공동체와 환경, 지역과 별개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기쁜 마음으로 자기 자신을 내려놓고 서로를 섬길 때 사랑이 넘치는 하나님 나라는 어느 곳에나 침투한다.’(321p)

1. 일 시 4/2 ~ 4/9 (매주 월요일, 2회 모임) 저녁 6시 ~ 7시 30분
2. 장 소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사무실
               서울시 종로구 통일로 156-1, 4층 (서대문역 3번출구 도보 3분)
3. 내 용
    1회(4/2) - 함께알기, 슬로처치
                  - <슬로처치> 슬로처치의 신학적 비전
                                          첫 번째 코스: 윤리 / 두 번째 코스: 생태
   2회(4/9) - 슬로처치로 느리게 흘러보기 
                  - <슬로처치> 세 번째 코스: 경제
                  - 삶을 위한 글 읽기 : ‘참 좋은 지구동산을 회복하는 슬로처치로’
   ** 2차 모임 후 “슬로처치 포틀럭(potlock)예배”를 함께 기획하여 드리게 될 것입니다.

4. 참 여 비 1회 참여당 10,000원(간단한 저녁 제공)
    **2회 참여 후 SNS 후기 작성시 참여비를 돌려드립니다.
       (국민 533301-01-159099 예금주 :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5. 모집인원 선착순 10명 마감
6. 문의,신청 ecochrist@hanmail.net 070-7756-0226, 010-9592-5211(임지희)
                       카카오친구추가(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http://blog.daum.net/ecochris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