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정을 통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청정한 생활
상태바
묵정을 통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청정한 생활
  • 새마갈노
  • 승인 2009.10.15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규원 칼럼] 삼공과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 (10)

황정경에 의하면 네가 죽기를 싫어한다면 곤륜법을 수행하라고 말씀 하셨는데, 곤륜법이란 두부(머리 부분)를 단련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입니다.

그 내용은 1. 머리털을 100번 이상 빗질을 많이 하고, 2. 손가락으로 얼굴과 코를 자주 만지고, 3. 치아를 상하로 자주 작취해서 두드려주며, 4. 진액(침)을 만들어서 자주 삼키고, 5. 기를 항상 흡입해서 몸과 마음을 정밀하게 단련하는 것입니다.

손 진인은 먹는 것과 입는 것을 항상 잘하여도 양생지도를 알지 못한다면 장생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양생지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자신의 힘으로 참기가 어려울 정도로 과하게 피로하게 되면 기력이 매우 손상하게 되어서 백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를 절대로 피해야 할 것입니다.

누구나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활동해야만 기혈의 순환이 매우 순조롭게 되어서 백 맥이 모두 화창하게 되므로 기력이 더욱 크게 증진되기 때문에 우리 모두 이런 점을 유의해서 아주 신중히 행동해야 할 것입니다.

무릇 흐르는 물은 절대 썩지 않는 것이며, 문지방 지투리가 좀 벌레에 잠식되지 않는 것은 항상 적당한 운동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며, 항상 자신의 시력을 좋게 하려면 수시로 눈을 감아주고, 청력을 좋게 하려면 굶주리지 말아야 하며, 어깨를 보호하려면 굴신해서 움직여주고, 다리를 튼튼하게 하려면 보행을 많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양생을 실시해서 건강한 삶을 살려는 사람은 항상 타액(침)을 배트지 말며, 행보를 실시 할 때는 절대 질주하지를 말고, 귀로 듣는 일을 너무 많이 하지 말며, 눈으로 보는 일을 너무 많이 보지 말고. 오랫동안 극기(굶는 것)하지를 말며, 과식하거나 포식하지를 말고, 극히 갈증을 느꼈다가 물을 과다하게 마시지를 않아야하는 것입니다.

보감에 의하면 오랫동안 걷거나 서있거나 앉아 있거나 드러눕거나 보거나 듣는 일은 모두 수명을 단축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옛날 양생하는 책에 의하면 금기해야할 사항이 나오는데 1일의 금기는 저녁에 포식하지를 말고, 1월의 금기는 그믐밤에 술에 취하지 말며, 1년의 금기는 추운 겨울에 원행하지를 말고, 평생의 금기는 전기불이나 촛불 밑에서 행방(성관계)을 하지 말아야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기뻐하거나 성을 내서 노하는 행위를 하면 뜻을 손상하고, 슬퍼하거나 적막하게 쓸쓸하게 지내면 성품을 손상하며, 부귀영화는 덕을 미혹하게 만들고, 음탕한 행동은 정기를 고갈 시키므로 항상 건강을 생각해서 이런 일을 가급적 피해야하는 것입니다.

포박자 설에 의하면 선을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은 항상

1. 생각을 많이 하면 정신이 게을러지기 때문에 적게 생각해야 하고, 2. 바라는 생각이 많으면 마음의 의지가 흐트러지므로 적게 바라야하며, 3. 욕심을 많이 가지면 아름다운 뜻이 어지러워지므로 적게 욕심을 갖고, 4. 일을 많이 하면 몸의 형상이 쉽게 늙어지므로 적게 일해야 하며, 5. 말을 많이 하면 기가 점점 결핍 되므로 적게 말해야하고, 6. 많이 웃으면 장이 상하므로 되도록 적게 웃으며, 7. 근심걱정을 많이 하면 쉽게 놀라서 가급적 적게 근심해야하고, 8. 많이 즐거워하면 의지의 변화가 심하게 일어나므로 되도록 적게 즐거움을 가져야하며, 9. 많이 기뻐하면 쉽게 망각해서 착각을 하기 쉬우므로 가급적 적게 기뻐해야하고, 10. 많이 성을 내서 노하게 되면 백 맥이 모두 부정하게 되므로 절대 적게 성을 내며, 11. 많이 좋아하면 정신이 홀리게 되어서 가급적 적게 좋아해야하고, 12. 많이 악하면 마음이 초췌해져서 즐거움이 없게 되므로 절대 악하게 행동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모든 심신의 작용을 절제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이상의 12가지 많은 사항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자신의 주변에 일정한 규칙과 규범이 없어져서 결국 왕성한 혈기가 바르게 행하지 못해지기 때문에, 얼마 후에는 죽을 수 있는 치명적인 본 질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진인 양생 명에 의하면 사람은 항상 과로하지 않을 정도로 운동을 실시해서 꾸준히 노력하게 되면 결단코 백병이 침입하지를 못하게 되고, 계속 음주하지를 않으면 모든 질환이 발생하지를 않는다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사실이 이와 같다면 우리 모두 조금이라도 망설이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실천하기 쉬운 양생법을 실시해서 항상 식사 후에는 100보 이상 걸을 것이며, 복부를 자주 문지르고 두발을 100번 이상 자주 손가락으로 빗어 줍시다.

식후에 포만 할 때는 서서 소변을 보고 배가 고플 때는 앉아서 방뇨하도록 노력합시다. 걸어 갈 때는 되도록 비바람을 맞지 말도록 하고, 앉아 있거나 드러누워 있을 때는 작은 샛바람을 쏘이는 것도 해로운 것이니 이를 주의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매일 야간에는 족 욕을 실시하도록 하고, 배부르게 포식하는 것은 매우 무익한 것이니 가급적 적게 소식하도록 노력합시다.

또한 생각을 많이 하는 것과 너무 많이 기뻐하거나 성을 내서 노하는 행위를 되도록 피하며, 항상 콧속의 털을 제거하고 절대 침을 안으로 삼킬지언정 밖으로 배트지 맙시다.

언제나 아침자리에서 일어날 때는 좌측 족을 먼저 내딛도록 실천하고 가급적 시간을 내어서 매일 300보 이상을 칠성보법으로 걸어줍시다.

우리들이 음식을 섭취할 때 그 맛이 시큼한 산미를 많이 먹으면 근이 상하게 되고, 쓴 고미는 뼈를 상하며, 달콤한 감미는 부육인 살을 상하고, 매운 신미는 정기를 상하며, 짠 함미는 수명을 재촉하는 것이니 반드시 편식을 피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읍시다.

또한 술을 과음하면 혈기가 혼란되고 기름진 음식을 적게 취하면 정신의 혼이 안정 됩니다.
양치질은 아침에 하는 것보다는 저녁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야식하는 것을 피하고 공복에 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땀을 흘린 후에 바람에 쏘이는 것은 풍병의 원인이 되니 유의해서 이를 피하도록 합시다.

평소 건강하려면 봄과 여름에는 성생활을 적게 하고 되도록 가을과 겨울에 이를 더 많이 실시하도록 노력합시다. 재물은 우리들의 분수를 모르게 만들어서 하늘에 닫도록 욕심을 부리게 만드는 것이니 가급적 작은 재산이라도 크게 만족해서 항상 평범한 욕심을 갖도록 실천하므로 언제나 몸과 마음이 비단 속같이 부드럽고 편안하게 안정 되도록 힘을 씁시다.

만약 다른 사람에게 너무 강하게 행동한다면 결국 화합이 깨져서 커다란 우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니, 언제나 서로서로 양보해서 상대방을 존중할 것이며, 항상 즐거운 일이나 슬픈 일에도 서로서로 협력해서 대동단결하므로 내가정은 물론 이웃 간에도 화목하게 지냅시다.

자! 그럼 이제부터라도 우리 모두 조용히 묵정을 통해서 서로서로 근신하므로 자연과 함께 그냥그대로 살아가는 청정한 생활을 실천해봅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