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로부터 자유하기
상태바
GMO로부터 자유하기
  • 유미호
  • 승인 2016.08.10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을 시작으로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는 유전자조작(재조합) 기술로 재배된 작물을 말합니다. 더 나은 품종을 얻으려는 점에서는 전통육종과 같으나 방법과 결과가 완전히 다릅니다. 전통육종은 농부가 수천 년에 걸쳐 자연 속에서 검증하듯 자연적인 교배가 가능한 동일종이나 속에 속한 식물들을 교배합니다. 반면 유전자재조합은 급히 유전자를 교배시키기에 부작용이 큽니다. 비타민이 강화된 황금쌀, 제초제와 바이러스에 잘 견디는 콩, 옥수수, 면화 등이 그에 속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산 승인된 유전자조작농산물은 아직 없습니다. 그렇다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내부 실험실이 아닌 야외에서 실험 재배 중인 GMO작물에 있습니다. 올해 3월 전북지역 농민과 환경단체들이 농촌진흥청을 상대로 정보공개청구를 하였는데, 2015년 현재까지 전국 7개 지역에서 10개 품목의 GMO작물이 시험 재배되었거나 예정돼 있습니다. 지난해는 농촌진흥청이 있는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에 7개 품목이 시범재배 되었고, 벼, 고추, 잔디 등 4종의 작물이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19개국에서 GMO재배를 금지하고 러시아가 GMO가 포함된 식품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는 것과는 정반대입니다. 2020년까지 20개 품목에 200여 종을 더 개발하겠다는 계획도 세워두고 있습니다.

그런데다 식품위생법에는 GMO 표시를 의무화해두긴 하였으나, GMO DNA가 잔류하지 않거나 의도하지 않은 혼입이 3% 이내이면 표기하지 않아도 된다고 규정해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제품들 중 어느 것에도 GMO 표시가 된 것이 없습니다. 세계 1위의 GMO 수입국으로 가공식품 중 국내산 콩, 옥수수 사용 비율이 1% 이하인데 말입니다.

. GMO콩 - 기름, 간장, 콩 레시틴, 탈지대두/ 콩기름, 간장, 고추장, 된장, 각종 가공식품

. GMO옥수수 - 액상과당, 올리고당, 물엿, 과당, 포도당/ 고추장, 된장, 과자, 빵, 음료, 조미식품,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주류 등 거의 모든 가공식품

. GMO유채 - 카놀라유

. GMO면화 - 면실유 / 참치 캔, 마가린, 샐러드용 기름

이러한 문제는 농작물에만 있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배합사료의 원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니 사실상 모든 축산물이 GMO에 노출되어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제라도 엄격하고 철저한 GMO정책을 세워 우리 농업이 GMO로부터 오염되지 않도록 하고, 우리 땅에서 자란 친환경농산물로 밥상을 차릴 수 있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원재료 사용함량 순위나 유전자조작 DNA 성분 잔류여부의 제한 없이 GMO 완전표시제를 시행해 누구든 맘만 먹으면 생명밥상을 차려 자신은 물론 더불어 살아가는 이들 모두의 생명을 온전히 지키고 돌볼 수 있게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일이 각자 각자가 GMO 우려가 있는 가공식품은 피하고, 수입식품 대신 제철에 난 우리 농산물로 밥상을 차리는 일로 이루어질 것이라 믿고 기대합니다(2016. 4. 26 작성).

글쓴이 유미호님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부설 한국교회환경연구소 연구실장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