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
상태바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
  • 이아람
  • 승인 2016.07.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한글 상품 발굴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민국 우수 자산인 ‘한글’을 우리 문화의 가치 창출의 원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제2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Hangeul Idea Award)’을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고, 네이버(주)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7월 6일(수)부터 접수를 시작했다.

콘텐츠/스마트 정보기술/디자인 부문, 총상금 6,700만 원, 13개 작품 시상

해당 공모전은 한글과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한글의 문자적 가치 이상의 새로운 한글 상품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국제공모전이다. 이 공모전은 콘텐츠와 스마트 정보기술(IT), 디자인 부문으로 분야를 나누어 진행된다. 올해는 작년의 ‘이야기’ 부문을 ‘콘텐츠’ 부문으로 확대하여 공모하며, 총상금도 총 6,7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600만 원 늘어났다.

문체부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대상 1작품과 우수상 3작품, 장려상 9작품 등 총 13작품을 선정한다. 특히 대상 수상자(팀)에게는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우수상 및 장려상 수상자(팀)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네이버상이 수여된다.

우수작은 실제 상품화까지 지원

이번 공모전은 한글에 대한 창의적 해석과 더불어 상품성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콘텐츠와 스마트 정보기술 부문은 해당 작품이 판매 가능할 정도로 소비자의 흥미를 끄는지가 심사 기준에 포함된다. 한편 디자인 부문은 외국인이라도 손쉽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응모 방식을 간소화했다. 또한 우수한 작품은 아이디어가 실현되도록 전문가 컨설팅 지원, 박람회 및 전시 참가 기회 제공 등 다양한 상품화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유관 기관과 적극 협업, 네이버 ‘한글 공모전’ 후원사로 자리매김

문체부는 이번 공모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다양한 유관 기업 및 기관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네이버가 전년도에 이어 공모전 후원사로서 한글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데 동참하며, 국립한글박물관과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수상작의 상품화 추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과도 적극 협업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한글 우수상품이 발굴되고, 국내외의 한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2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 누리집 내 공모전 관련 웹페이지에서 국문과 더불어 5개 언어(영어, 중어, 일어, 에스파냐어, 러시아어)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