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은 지혜를 판다
상태바
언론은 지혜를 판다
  • 류기석
  • 승인 2016.06.11 21:4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새마갈노 필진(회원기자)의 특별한 모임 열려

지난 6월 10일, 인터넷신문 새마갈노 필진(회원기자)모임이 서대문에 있는 가재울녹색교회에서 진행됐습니다.

   
▲ 새마갈노 필진(회원기자)모임 현장, 자기소개를 나눔 ⓒ 2016 류기석

그동안 새마갈노에 따뜻한 관심과 사랑으로 글과 사진을 보내주시고 손수 기사의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으신 필진 선생님들과 회원들 그리고 예비기자 여러분이 참석하여 뜻 깊은 자리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멀리 대전과 홍천 등에서 14명의 글맛을 내는 필진과 예비기자들이 지난 활동을 돌아보고, 향후에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를 전문가의 세미나를 들으면서 2시간 동안 진지하게 진행됐습니다.

   
▲ 새마갈노 필진(회원기자)모임 현장, 양재성 발행인 인사말 ⓒ 2016 류기석

필자의 진행으로 시작된 이날 모임은 양재성 발행인의 인사말과 참석해 주신 필진 한분 한분의 자기소개가 있은 후 엔디소프트(주) 이주영 대표의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미래’라는 주제로 거시적인 미디어와 인터넷신문(신문=방송)이 처한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변화를 자세한 수치를 통해 쉽게 풀어주었습니다.

   
▲ 새마갈노 필진(회원기자)모임 현장, 엔디소프트 이주영 대표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미래 ⓒ 2016 류기석

갈수록 심각해지는 언론사들의 ‘어뷰징’(본 단어는 언론사가 온라인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제목이나 내용을 바꿔가며 같은 내용을 반복 송고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용어)과 특별히 “기자는 로봇으로 교체될 수 있다”라는 로봇저널리즘에 대한 내용이 앞으로 우리들이 가야할 길이 쉽지 않음을 말해주었습니다.

이어 전 KBS문화사업단 이병화 선생님이 ‘신문제작에 관하여’ 20여분동안 자세하게 설명하여 주었습니다. 기획회의와 경영 그리고 년간 계획수립과 평가 등이 미흡함과 양중심의 신문기사 활성화와 함께 제대로 된 기사(뉴스다운 뉴스)를 1개월에 10개의 심층적이고 테마가 있는 중점적인 기사를 만들어내자고 제안하였습니다.

   
▲ 새마갈노 필진(회원기자)모임 현장, 전 KBS문화사업단 이병화 선생님의 신문제작에 관하여 ⓒ 2016 류기석

또한 좋은 기사를 작성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외부의 필진을 잘 섭외하고 가장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취재해 알려주는 것에 힘쓰자고 하면서 언론은 지혜를 파는 것으로 좋은 정보가 담겨있는 책 소개를 시작하자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편집인 류기석의 ‘간편한 기사작성과 사진 올리기’를 통해 인터넷신문 새마갈노의 원활한 활용과 실재적인 취재 및 기사작성요령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시간과 아울러 필진 활동의 기본인 글쓰기와 쓴 글을 올리기는 것에서부터, 사진 올리는 법, 편집승인 신청까지 알찬 내용으로 구성하여 전달하였습니다.

   
▲ 새마갈노 필진(회원기자)모임 현장, 편집인 류기석의 간편한 기사작성과 사진 올리기 ⓒ 2016 류기석

이후 다짐과 나눔의 시간에서는 앞으로 새마갈노는 복합적인 기능(포털)으로 더욱 기독성을 살리고, 역사와 문화, 사회, 교육적인 뉴스를 만드는 것은 물론 예수살기 자체의 설교와 예문, 강단장식 등의 코너를 만들고, 영성적 현장성으로 다양한 현장뉴스를 전함과 생태와 통일, 노동은 물론 생활문화와 좋은 책 소개를 위한 협력을 논의했습니다.

이밖에도 매월 기획회의와 함께 기획단을 조직하고 이사회 구성(운영과 후원)으로 재정구조를 확립하는 등 좋은 정보를 얻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시작해보자고 결의를 다졌습니다.

   
▲ 새마갈노 필진(회원기자)모임 현장 ⓒ 2016 류기석

기사작성 TIP

● 6하 원칙을 지키고 결론을 앞으로
● 문장은 단순하고 간결하게
● 기사가 너무 길지 않게
● 서술식 전개를 피할 것
● 존칭이나 높임말 사용하지 말 것
● 결론을 내리지 말 것
● 사진도 보도기사임

제목 정하기 TIP

● 기사의 결론 부분이 제목이다
● 조사와 동사는 생략
● 현재형으로 쓴다.
● 의미 표현은 정확히
● 단어의 중복 사용 금지
● 강조할 단어가 앞으로
● 부제목은기사의 결론

* 본 TIP은 SNS 자료를 참고하였씁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현실 2016-06-13 10:09:44
이제야 들어와 보네요...^^
'언론(言論)은 지혜(知慧)를 판다'에 참석하여,공부(工夫) 많이 했고요.
수고하는 필진들과 편집장 류기석님에게 새삼스럽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류기석 2016-06-11 22:49:40
김홍한목사님 멀리서 함께 해주신 발걸음에 감사를 드립니다. 아침나절 대전엔 잘 도착하셨는지요? 언제나 희망의 글, 필요한 정보의 글 부탁드립니다...

김홍한 2016-06-11 22:13:32
고급정보는 얻는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 새마갈노가 고급정보를 생산하는 멋진 매체가 되기를 바랍니다. 수고하시는 분들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인기기사